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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Y - LEECOM LINE PORTFOL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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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bsys.co.kr/prsite/main.do 대한송유공사 배네피아 복지시스템 기능고도화 사업 용역

프로젝트 개요

입찰 그리고 수주..

기획력과 디자인, 그리고 기술로 승부했다..
대한송유관공사 전경 이미지
본 사업은 지명 경쟁 입찰로 입찰 수주 가능성은 매우 높았으나 우리나라 곳곳에 석유를 공급하는 유일한 기관인 관계로 분당 석운동 산골짜기에 위치하고 있어 개발인력 상주여부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새로운 분야인 Mall In Mall 사이트를 경험한다는 마음으로 충분히 가치 있다고 판단하여 수주를 위해 열심히 노력한 결과 제안시안 및 기술평가를 통하여 공정한 심사를 하게 된 결과 베네피아 복지시스템을 수주하게 되었다.

앞만 보고 달려간 5개월..

착수보고, DB 마이그레이션, 중간보고, 완료보고, 그리고 OPEN
프로젝트 일정 그래프 이미지
개발표준화 및 DataBase 최적화를 통한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database 설계 샘플이미지
대한송유관공가 베너피아 복지시스템은 약 90여개의 고객사 임직원들이 복지 포인트를 이용하여 온라인 쇼핑이나 기타 콘도 및 여가/문화를 예약할 수 있고, 임직원들 간의 커뮤니티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다.
이렇다 보니 각 고객사들의 포인트 정책이 서로 달라 설계에 매우 어려움이 있는 사이트였다.
아울러 현행사이트는 당초부터 개발방법론 및 개발표준화 없이 개발되었다. 또한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될 경우 그때마다 임시방편적으로 개발되어 체계가 없는 시스템 구조로 되어있다.
우리 프로젝트 팀은 일단 시스템 체계를 잡는데 박차를 가하였고 DB최적화(135개 테이블을 64개 테이블로 마이그레이션)하는데 개발 포커스로 잡고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프로젝트중 에피소드..

복지포인트/카드 정산 관련 프로세스는 본 프로젝트의 핵심!!
1. 현행 업무 분석, 2. 현행 시스템 분석, 3. 벤치마킹 분석
본 사업에서 제일 중요한 사업의 이해는 복지 포인트 정산과 카트로직의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게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였다.
배네피아 복지 시스템은 타 시스템과 달리 복지포인트/카드 정산프로세스가 주 핵심, 업무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설계하지 못하여서 우리 팀은 [현행업무분석], [현행시스템분석], [현행홈페이지분석]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였다.
현행업무분석, 현행시스템분석, 현행홈페이지분석은 본 시스템의 3대 핵심 분석으로 복지포인트/카드의 처리 부분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운영팀과 정산팀 그리고 콜센터 담당자들을 통해 수시로 면담을 하였고
둘째, 각각의 고객사 정책을 면밀히 검토하였으며,
셋째, 현행 홈페이지를 토대로 복지포인트/카드 정산관련프로세스를 분석하였다.
업무흐름도 샘플 이미지
DB 135개 테이블을 64테이블로 Migration!!!
DataBase 설계 샘플이미지
베네피아 복지시스템 DB는 그 수많은 고객사들의 임직원현황을 담고 잇는데도 불구하고 매우 열악한 상황에서 운영되고 있었다. 원래부터 DB설계가 잘 이우러지지 않은 상황에서 지금까지 운영된 것이다.
고객사가 많다 보니 DB최적화가 하나도 되어있지 않는 상황, 또한 신규고객사 추가 시 별다른 DB 설계 없이 바로 올리고 있었다.
DB를 분석하다 보니 매우 위험한 상황임을 깨달은 우리 프로젝트 팀원은 즉시 DB시스템 분석을 하였고 데이터 량을 점검하며 DB Migration 일정계획을 세우고 철저한 준비 끝에 DB Migration을 하였으며 그 결과 134개 테이블을 64개 테이블로 마이그레이션 하였으며 DB Sever 또한 업그레이드를 권장하였고, 대한송유관공사측은 이를 수렴하여 보완하는 등 DB서버 확장 및 DB최적화 작업을 완료할수 있었다.
출퇴근 문제로 인력관리에 리스크가 발생 되었다!!!
전철 일러스트 이미지
송유관공사는 분당 석운동 산골짜기에 위치한 관계로 대중교통이 다니지 않아 출퇴근이 가장 큰 문제가 되어 인력을 투입해도 다니지 못한다고 투입 1~2일내에 사직서를 가져오곤 했다.
이렇다 보니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투입인력에 대한 인력관리가 큰 리스크로 떠 올랐다.
또한 투입되었다 하더라도 교통편이 엇ㅂ으니 그날의 일정을 마감하지 못하고 퇴근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점심식사, 저녁식사 또한 먹을 곳이 걸어서 가기는 힘든 거리였고 반드시 차를 타고 나가야 하는 상황 이여서 무척 힘든 환경 이였다.
이런 환경 속에서 그래도 끝까지 시스템 구축을 하기 위해서 복지사업본부와 협의 끝에 본사(문래동)에서 개발하기로 결정하고 복지시스템의 DB Sever IP를 열어 본사에서 개발하다보니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되었으며 정말 현명한 결정이었다.
X-Intranet 솔루션 도입으로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다.
 
배네피아 복지시스템은 여러 고객사를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콜센터 및 운영담당자, 정산담당자가 있어 운영을 하고 있는 상황, 각각 나뉘어져 있는 관리자시스템을 통합으로 하다 보니 웹 화면에서는 설계가 매우 복잡하여 복지사업본부와 협의하여 X-Intranet이라는 솔루션을 도입키로 하였다.
도입을 해놓고 보니 복지시스템과 접목, 기능숙지에도 많은 시간이 걸렸으며 오히려 개발이 더 힘들게 진행되고 있었다.
그리고 복지시스템과 서버와 X-Intranet이 서로 환경구성이 맞지 않아 설치에도 시간이 많이 경과 되었으며 시스템 엔지니어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설치한 끝에 설치가 완료 되었다.
우리 프로젝트 팀은 X-Intranet을 관리자페이지에서만 적용하기로 하고 개발에 착수 아였으나 개발 도중 X-Intranet이 많은 문제점이 도출되고, 복지시스템과는 맞지 않다는 결론 끝에 결국 X-Intranet을 사용하지 않기로 하고 웹으로 관리자페이지를 다시 개발하기로 한다.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되었으며 오픈 연장이라는 힘든 상황이 발생되었다.
처음부터 시스템 구성 체크 및 X-Intranet의 기능을 잘 모르고, 복지시스템에 맞는지 확인하지 않은 결과이다. 이 문제는 본 시스템 개발하면서 가장 안타까운 상황이었으며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결과였다.
중간보고 시 갑자기 메인 시안 변경을 요청해 왔다.
베네피아 복지시스템은 메인시안[C안] 컨펌을 받은 후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서브화면 등 모든 작업을 수행할 무렵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그동안 여러 문제가 있어 이 중간보고회 일정이 늦어진 것이다. 보고회가 끝나고 복지 사업 본부 쪽에서 메인 시안을 변경해 달라는 요청이 들어왔다. 정말 난감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우리 팀은 고객 만족을 위하여 이를 수용하기로 하고 시안 변경작업에 들어간다.
여러 시안 작업 끝에 시안[G안]을 컨펌 받았으며 현재 운영 중에 있다.
PM의 리스크 관리는 프로젝트 성공여부를 좌우한다...
 
PM의 업무능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 관리이다. 특히 과다한 과업범위에도 불구하고 개발기간이 단 기간일 경우 정말 중요한 업무중의 하나이다. 대부분 프로젝트 성공여부가 PM의 업무능력과 협의능력에서 좌우한다. 정확한 일정과 체계적인 관리기법에 의해 프로젝트가 관리되어야하고, 철저한 리스크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프로젝트는 진행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현실이다.
베네피아 복지시스템은 인력 구성 및 업무분장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고 과업범위 또한 기간 중에 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었으나 우리 팀원은 리스크 관리 및 일정관리에 최선을 다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프로젝트를 마치며..

베네피아 복지시스템은 프로젝트 수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대한송유관공사에서 주관하는 온라인 복지시스템이라 불리는 본 시스템은 대한 송유관공사 복지사업본부에서 개발하고 90여개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는 시스템이다.
처음 프로젝트 팀이 착수 하고 분석/설계한 결과 몇 가지의 어려움이 있었다.
첫째, 시스템이 불안하고 프로세스 체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고 어떠한 기준과 정책이 정해지지 않아 혼선을 초래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둘째, 온라인 건강검진시스템이 프로젝트 개발기간보다 먼저 끝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셋째, 대중교통이 다니지 않아 출퇴근이 가장 큰 문제가 되어 인력을 투입해도 다니지 못한다고 그냥 돌아서는 사람들이 많았다.
우리 팀은 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불구하고 치선을 다하며 서로 파이팅 하면서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전진하였다. 이렇게 앞만 보고 달려가니 어느덧 팀들이 지쳐 있었고, 이 와중에도 끝까지 참고 달려가 준 프로젝트 팀이 있었기에 비록 납기일이 지연된 점도 있지만 본 시스템이 고객만족을 이룰 수 있었고 완료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데 되었다. 아울러 베네피아 복지시스템은 최고의 힘든 사이트였으며 끝까지 최선을 다해준 팀이 있었기에 오픈 이라는 대 단원의 막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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