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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Y - LEECOM LINE PORTFOL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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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go.kr 환경부 소속기관 홈페이지 통합 구축 용역

프로젝트 개요아름다운 환경/건강한 미래 환경부 - 소속기관 홈페이지를 새롭게 오픈하였습니다.
이컴라인 중앙행정기관 주요실적

입찰 그리고 수주..

중앙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홈페이지 전문 웹에이전시로써의 자부심과 기술력으로 승부한다.
본 사업은 지명 경쟁 입찰로 입찰 수주 가능성은 매우 높았으나 우리나라 곳곳에 석유를 공급하는 유일한 기관인 관계로 분당 석운동 산골짜기에 위치하고 있어 개발인력 상주여부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새로운 분야인 Mall In Mall 사이트를 경험한다는 마음으로 충분히 가치 있다고 판단하여 수주를 위해 열심히 노력한 결과 제안시안 및 기술평가를 통하여 공정한 심사를 하게 된 결과 베네피아 복지시스템을 수주하게 되었다.

앞만 보고 달려간 4개월..

착수, 중간, 최종보고, 소속기관 방문..중간.최종 감리.. 그리고 OPEN
프로젝트 일정 흐름도 이미지
정말 힘든 프로젝트였다. 과업의 대상, 절차, 범위에서 지치고, 환경부의 철저한 관리에 놀랐다.
본 사업은 크게 소속기관 10개 홈페이지를 시스템적으로 통합하고, 웹상으로는 각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는 작업이었다. 시스템통합을 위해서는 기존 프로그램을 하나의 개발언어로 공통모듈을 개발하여 컨버전하고, Database와 부속사이트들은 별도로 이관해야 했다. 또한 웹상으로는 홈페이지 전면개편을 위해서 각 소속기관의 요구를 수렴하여 공통적이면서도 차별화된 화면과 메뉴구조로 개편해야 했다.
4개월이란 짧은 시간에 기존 소속기관의 시스템 및 홈페이지를 분석하고, 각 소속기관의 요구수렴을 위하여 직접 전국을 돌아다녔다. 또한 환경부의 철저한 관리로 인하여 착수, 중간, 최종보고 시 입찰 당시 자문위원들과 각 소속기관 실무협의회 담당자들에게 일일이 경과과정을 보고하고 협의하였다.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고 용역수행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별도의 중간, 최종 감리는 프로젝트를 더욱 벅차고 어렵게 만들었다.
그래도 우린 프로젝트의 납기 준수를 위하여 PM을 중심으로 모든 인력이 힘을 합쳐 자신의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다 보니 4개월이란 시간이 정말 눈 깜짝하게 지나버렸으며, 완료라는 종지부를 찍을 수 있었다.

프로젝트 중 에피소드..

사업에 다한 이해와 구체적인 분석 그리고 철저한 프로젝트 관리는 성공의 핵심요소이다!!

사업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서 우린 [현행업무분석], [현행시스템분석], [현행홈페이지분석]을 수행하였다.
현행업무분석은 과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하여 업무담당자와의 지속적인 면담을 통해 담당자의 의견을 듣고, 세부과업에 대한 정확한 범위 및 개발방향, 개선모델, 기대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분석 및 설계의 초기 작업이었다.


현행시스템분석은 기존 시스템을 물리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현 상태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향후 시스템 개선 모델을 세우기 위하여 소속기관뿐만 아니라 본부 시스템까지 분석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었다. 특히 소속기관 시스템은 각 소속기관에 위치하고 있어 네트워크로 접근하여 분석하는 작업은 매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었다.
현행홈페이지분석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본부의 공통모듈을 분석하고 각 소속기관 홈페이지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각 과업범위에 따른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지방에 있는 각 소속기관 업무담당자를 직접 만나 의견을 듣고 구축방향을 설득하는 매우 힘든 작업이었다.

현행 업무 시스템/홈페이지/분석서 샘플
특히, 본 사업은 효율성과 철저한 업무수행을 위하여 문서표준화, 개발 환경 조성, 인력 및 보안 관리 등 프로젝트 관리 체계를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였다.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 인력에 대한 각종 지침(공공기관 홈페이지 구축운영 지침, 홈페이지 보안관련 지침,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등)에 대한 교육이었다. 공공프로젝트 특성 상 개발 작업 시 지켜야 할 각종 지침에 대하여 미리 숙지하고 이해하여 적용하는 것이 짧은 프로젝트를 완수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었다. 아직도 많은 디자이너나 개발자들이 홈페이지 구축 관련 각종 지침에 대하여 인지하지 못하여, 개발 이후 점검 및 보완 작업을 수행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요하고 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관리 체계의 수립은 프로젝트 중 감리를 수행했을 때도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였다.
안정적인 개발 및 운영은 구체적인 설계와 PM의 노력에 비례한다!!
본 사업이 전국에 있는 소속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라 업무담당자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협조는 프로젝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특히 환경부 담당자뿐 아니라 소속기관 실무협의회 담당자의 요구 및 의견 수렴은 각 기관 홈페이지의 범위 및 내용을 결정하는 일이라 매우 어려우면서도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일이었다.
기관별 시안과 메뉴안을 일일이 컴펌받고, 개발 중 지속적인 요구사항 및 변경요청도 프로젝트 일정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었다.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그래도 초기에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정립을 통하여 모든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결과를 문서화하고 4개월간의 지속적인 논의와 의견조정 과정 속에서 고객과의 신뢰감이 커지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큰 일정에 차질 없이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순조롭게 완수할 수 있었다.
초기시안, 방문시안 샘플 이미지 초기시안, 방문시안 샘플 이미지 초기시안, 방문시안 샘플 이미지 초기시안, 방문시안 샘플 이미지
안정적인 개발 및 운영은 구체적인 설계와 PM의 노력에 비례한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다 보면 수행 중에 여러 시행착오와 작업자들간의 불협화음 등으로 결과물의 품질이 떨어지고 일정에 많은 차질을 가져오곤 한다.
이 때 가장 중요한것이 구체적인 설계서와 PM의 업무 능력이다. 본 사업에 있어서도 일정상, 작업상 많은 리스크가 존재하였다. 여러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다 보니 디자인과 프로그램이 일정상 충돌되고, 많은 양의 홈페이지를 동시에 오픈하다 보니 시스템 충돌과 오류수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협력업체의 지원요청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고생을 하였다.


특히 소속기관 홈페이지 신규 오픈이외에 부속사이트와 데이터 이관은 1주일 내내 밤을 샐 정도로 우리들을 정말 많이 힘들게 하였다. 소속기관마다 엄청난 첨부 화일과 정확한 DB이행은 오픈까지 연기될 정도로 정말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었다.
그러나 상세 작업 지침이 담겨있는 [화면개발정의서]를 별도로 제작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디자인과 프로그램에 대한 설계서를 토대로 작업자간 업무의 혼선을 막고, PM의 솔선수범과 정확한 업무 분배, 작업자간의 지속적인 의견조율, 협력업체로부터의 빠른 지원 요구 등으로 안정적으로 오픈할 수 있었다.
금번 프로젝트는 PM이 시스템 발주 및 도입, 협력업체 관리, 작업자 근태 및 업무 관리,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등 프로젝트의 모든 부분을 책임지고 프로젝트에 전념해야만 안정적인 개발 및 운영의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샘플 이미지 : 시스템구성도, 서버이중화구성도, 데이터이관계획서, 정보구조설계서, 네비게이션설계서, 디자인설계서, 화면개발정의서와 페이지설계서, 프로그램설계서

프로젝트를 마치며..

4가지 프로젝트 성과를 통한 환경부 온라인 서비스 향상에 일익을 담당했다는 자부심으로!!

4개월간의 작업기간 동안 어려움과 힘든 부분도 많았지만 입찰에서부터 프로젝트 전 과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해 준 환경부와 자문위원, 감리팀에 깊은 감사 드리며, 본 사업으로 크게 4가지의 성과를 이루어내었다.


첫 번째, 기관별로 분산 운영되는 홈페이지 서버를 한 대로 통합하고 동일한 네트워크로 구성하여 통합 인프라 환경을 조성하고 동급 서버를 추가하여 이중화를 구성함으로써 본부 및 소속기관 홈페이지의 공통 인프라 구축을 통한 자원 공동 활용으로 중복 투자 방지 및 예산절감을 실현하고, 보안·백업 등 시스템 관리 및 운영의 통합화로 전체 시스템의 안정성 확보 및 소속기관 담당자의 시스템 관리 업무를 해소하였다.

기존 환경부 홈페이지 시스템 현황 샘플 이미지 -> 변경된 환경부 홈페이지 시스템 현황 샘플 이미지
두 번째, 본부 및 소속기관의 모든 홈페이지 콘텐츠 분리¡¤통합 검색 기능 구축, 이용자들이 지역, 홈페이지 주소 구분 없이 단일 창구를 통해 민원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도록 통합민원서비스 구축, 환경부 회원 통합, 통합게시판 적용, 본부 솔루션 공동 활용 구축 등으로 환경부 본부 및 소속기관 홈페이지의 정보/자원 공유 확대로 콘텐츠 상호 교차 검색 확대와 홈페이지 내 전체적인 기능(품질)이 향상되고, 홈페이지 전반을 공통 모듈로 구축함으로써 이용자 편의성 확대 및 각종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여 이용율을 증가하였다.
통합검색서비스, 통합민원서비스, 통합관리시스템의 샘플이미지
세 번째, 소속기관 홈페이지의 공통적이면서도 차별적인 전면 개편을 통하여 유사하면서도 차별적인 소속기관만의 특징 및 특성을 반영하여 홈페이지를 한 단계 향상된 모습으로 개선하고 이용자 입장에서 공통적인 구성 및 메뉴 설계로 정보 접근성 및 편의성을 확보하였다.
메인화면 ui 설명 이미지
네 번째, 모든 웹 페이지에 대해 웹 표준화, 브라우저 호환성, 웹 접근성 관련 지침을 준수하여 구현하였으며, 개인정보 강화를 위한 실명인증 및 I-Pin 서비스 구현, 암호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보안서버(SSL) 적용 및 공공기관 홈페이지 정보보안 가이드 라인 준수로 공공기관 홈페이지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각종 지침 준수를 통한 기관 평가 시 우수 기관 선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에 있어 안정적인 홈페이지 운영 확보 등 최신 웹 기술 반영으로 안정적이고 폭넚?서비스를 실현하였다.
01. 웹표준 및 웹접근성 준수 -> 수도권대기환경청:explorer화면, Mozilla Firefox:일반화면, css제거화면, 그림제거화면 / 02. 개인정보보호준수 -> 실명인증 및 I-PIN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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